1) 폭포수 모델


                     
요구사항 정의: 시스템의 사용목적 , 제공서비스, 그리고 개발 되어야할 요구명세 등을 상세하게 분석하고 정의한다.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설계: 분석 정의된 요구사항을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부분으로 분할하고, 시스템 아키텍처 혹은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구체화 하고 , 설계한다.
구현및 단위 모듈 테스트 : 전체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단위 모듈 혹은 단위프로그램을 구현하고 , 테스트하며, 단위 모듈이 요구명세 사항들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통합및 시스템 테스트: 전 단계에서 테스트가 완료된 단위 모듈 혹은 프로그램을 통합하고, 전체 통합된 시스템을 고객에게 전달한다.
운영과 유지보수: 개발 완료된 시스템을 설치하여 실무에 적용하는 단계로 각종 오류 의 발견및 수정보완 , 시스템 개선을 위한 추가 개발 등의 일련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점진적 개발 절차

 

개발중에 발생하는 디자인 및 기능적 오류방지, 사용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사이트 구축가능, 그리고 순환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시행차공적 오류를 최소화하여 개발 기간 단축의 가능한 정점을 가지고있다.
단점으로는 초기단계에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결집하는 과정에서 무리한 요구사항이 발생될수있으며, 프로토타입 디자인요소에 대한 의견이 조직내에서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좌우되기 떄문에 의견 결집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3)콤포넌트 기반 모델



소프트 웨어 재사용 개념에 기반을 둔 개발 접근법이다. 개발 완료된 소프트웨어 모듈을 부품처럼 활용하여 전체시스템을 구성하는 개발 방법이다. 재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모듈들은 각각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콤포넌트 분석 : 요구명세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모듈을 선택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 전체 요구사항을 만족시킬수 는 업승며, 몇몇 요구사항에 적합한 모듈만을 재사용하게 된다.

요구사항의 수정: 이전 단계에서 선택된 모듈관련 정보와 오구사항을 비교분석하여 요구사항을 소프트웨어 모듈과 적합하도록 조정한다. 만약 요구사항의 수정이 불가능할 경우 다시 적당한 콤포넌트가 여의치 않을 경우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신규 개발한다.

재사용 기반의 시스템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콤포넌트들을 이용하여 전체시스템을 설계한다. 만약 재사용 콤포넌트가 여의치 않을 경우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신규 개발한다.

개발 및 통합: 선택된 콤포넌트와 신규개발한 모듈, 그리고 상용시스템 을 통합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한다.

'PM > 웹기획에대한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P(정보화전략계획)의 불편한 진실  (0) 2012.02.24
2010년 키워드  (0) 2010.12.03
웹사이트 개발 절차  (0) 2010.11.11
기획이란  (0) 2010.11.07
좋은 사이트 요건  (0) 2010.11.07

+ Recent posts